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Email this to someone

YC입니다. 오늘은 어느 독자분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지난번에 쓰기 시작했던 자연지능 결정장애 타파 (1/3) 의 두번째 포스트를 올릴건데요. 꾸역꾸역 데이타를 정리하다 보니 3개로 간단하게 나눠서 올리려 했는데 한 10개는 올려야 할 것 같네요.

음… 거의 9000개에 달하는 자료는 함부로 건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기왕 정리 하는 김에 열심히 정리해보려 하는데, 나이별, 성별, 질문의 종류, 시간대, 등등등 여러가지로 분석을 해보려 하니 하하하……. 일단 연애 고민, 메뉴 고민, 진로 상담, 쇼핑, 잡담 등등 각 질문들을 카테고리화 시켜보고 싶은데 자동으로 하기도 애매하고, 일일이 하자니 시작할 엄두도 안나고.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blog090801ㅋㅋㅋㅋ 쳐다보고 있기도 힘듬

그래서 오늘은 관리자였던 저의 반응 시간에 대한 포스트를 짧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연지능 Status가 초록색일 때 5분 이내로 답변을 하기로 약속을 했었는데요. 과연 저는 그 약속을 지켰을까요?

1. 최단 시간 & 최장 시간 
질문을 받고 답변을 보내기 까지 가장 짧게 걸린 시간은 11초! 이정도면 정말 거의 보내자마자 답변을 받은 경우인데요. 11초는 두번, 12초도 3번, 13초는 4번, 20초 이하는 무려 323건 입니다. (뿌듯) 11초만에 답변했던 질문은 “뭘 먹을까요? 오징어, 안먹는다” 였는데 오징어를 먹으라고 해주었네요 ㅋㅋ
반대로 답변을 보내기 까지 가장 오래 걸린 시간은 9시간 54분 39초네요. 왜 그랬을까요? 앞에 쿠크다스와 빠다코코넛이 있는데 무얼 먹을까 하는 질문에는 쿠크다스를 먹으라고 해주었습니다.

2. 전체 평균
11초부터 9시간 54분까지 걸렸던 8465개 질문의 평균 답변 시간은 11분 9초 입니다. 음.. 약속했던 5분보다는 6분 늦었네요. 그래도 빨간불일 때 포함 11분이니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5분 내 답변 비율
그렇다면 저 8465개 질문 중 실제로 5분 내 답변이 왔던 질문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총 개수는 6848개, 80.9% 입니다.

4. 수면 시간 (2시 AM ~ 9시 AM)을 제외한 답변 평균 시간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는 잘 때 거의 빨간불 켜놓는 것은 까먹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 2시 전에 온 질문들에 대한 평균 답변 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엑셀 필터링 중)

blog090802
위와 같은 아이들 2882개를 지우고 나서 다시 평균을 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뚜둥…. 13분 49초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오히려 전체 평균보다 늘어나서 좀 당황스럽네요.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전 더 늦게 자고 더 늦게 일어났나 봅니다. 그래서 3시부터 9시 반으로 수면 시간을 바꿔보았지만 여전히 13분 38초네요. 음… ㅋㅋㅋ…. 나는 잠을 자지 않았던 것인가. 이상해요… 이상해…

그렇다면 반대로 2시부터 9시까지 질문에 대한 평균 대답 시간은?

6분 11초네요. ㅋㅋㅋㅋ 당황….. 새벽에 안자고 뭐했지. 라고 하다보니 시간이 미국 서버 기준인걸 깜빡 했네요. 어쩐지! 서버보다 제 시간이 9시간이 빠릅니다. 머리를 열심히 굴려 계산을 해보니 11시부터 18시까지 데이터를 제외하고 다시 평균 계산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 나온 결과 값은..!!! 10분 29초 입니다. 뭐… 나쁘지않네요.

 

5. 최다 빈도 값 (Mode)과 중간 값 (Median)
답변 시간 중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 수는 29초 입니다. 29초만에 답변을 받으신 분은 총 182분 계시네요. 전체 값 중 중간 값은 50초. 네 그렇습니다.

 

나름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이런 저런 분석을 해보니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숫자만 봐도 슬슬 토나올 것 같고 약간 저만 재밌는 것 같으니 오늘은 이정도로 하고 조만간 더 흥미로운 자료로 찾아오겠습니다.

자연지능 결정장애 타파 (2/?) – 답변 시간 분석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Email this to someone
Tagged on:                                 

7 thoughts on “자연지능 결정장애 타파 (2/?) – 답변 시간 분석

  • September 9, 2015 at 12:28 pm
    Permalink

    ㅋㅋㅋㅋ 와 정말 힘드셨겠네요 ㅋㅋ 11초만에 답변을 했다니.. 사용자들은 YC의 답변을 따랐을까요 ㅋㅋ궁금하네용 오징어 안먹는다에 오징어 먹으라니…YC답다고 해야 할까요 ㅋㅅㅋ

    Reply
    • September 9, 2015 at 12:31 pm
      Permalink

      옵션이 “오징어” 또는 “안먹는다” 였어요 ㅋㅋㅋㅋㅋㅋ

      Reply
  • September 10, 2015 at 1:57 pm
    Permalink

    가장 빨리 한거나 늦게 한거나, 먹을거네요. 3편의 내용은 뭐에요? 으흐흐..

    Reply
    • September 10, 2015 at 2:15 pm
      Permalink

      3편은 아마 시간대 분석 아닐까 해요 ㅋㅋ

      Reply
      • September 11, 2015 at 12:24 pm
        Permalink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 가장 어려웠던 질문.. 등등 뽑아주면 안되요?

        Reply
        • September 11, 2015 at 2:45 pm
          Permalink

          조만간요 ㅋㅋㅋㅋ

          Reply
  • Pingback: 자연지능 결정장애 타파 (3/?) - 이런 저런 분석 | Poin2 Blo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