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Email this to someone

이 글은 오래되고 어려운 글입니다. 업데이트 버젼이 있으니 여기: 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사용하기 (2/2 사용편) (Updated) 에서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인투랩 크롬북 사용 꿀 팁은 지난번 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사용하기 1탄 (설정 편) 에 이은 2탄, 사용 편 입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크롬북에서 원격으로 윈도우 서버에 접속해서 이런 저런 은행, 카드, 정부 사이트 등에 접속을 해보았는데요. 뭘 그리 설치하라는게 많은지… 암걸릴 것 같아요. 기왕이면 외부에서 정말 꼭 꼭 꼭!!! 사이트 접속이 필요한 때, 그런 때에만 살짝 살짝 쓰시길 권해드리며, 하루 빨리 우리 나라의 웹 환경이 개선되기를 제 모든 진심을 담아서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다, 내 컴퓨터의 용량과 메모리만 잡아먹고 실제로 무슨 일을 하는지도 모르는 이런 프로그램들을 몇개나 깔아야 합니까 정말… (심지어 제가 사용하는 휴대폰 공인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인 UBI Key는 제가 접속한 세 사이트 모두 다른 프로그램을 깔더라구요 ㅡㅡ) 암튼 이런 방법을 쓰면 불가능이란 없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포스트를 이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지난번 포스트의 마무리 부분에서 제가 적어두시라 했던 Server의 IP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다시 끄집어내주세요. 그리고 집에 있는 윈도우 PC (지난번 준비물에 있었죠?)의 시작 메뉴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 (Remote desktop connection)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줍니다. 아 그리고 지난번 준비물이었던 인내심!! 참을성!! 여유!! 이번에 많이 많이 필요할지도 몰라요.
22그리고 위에서 끄집어낸 원격 서버 IP주소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연결 버튼을 눌러주세요.
23그럼 요렇게 ID와 비밀번호를 요청하네요. 위에서 적어둔 아이들을 써줍니다.
24그럼 화면이 바뀌고, 로그인 화면이 지나가고, 잠시만 기다려주면 요렇게 원격 서버에 접속이 됩니다. 서버 버젼 윈도우지만 그냥 우리가 익숙한 윈도우랑 똑같이 생겼죠?
25그럼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뭐다? 다들 아시겠죠? 아시죠?? 컴퓨터 새로 사면 가장 먼저 할 거 하나 있잖아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 해줍니다. 근데 시작 메뉴에 들어가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켜주면 Enhanced Security Configuration (ESC) 라는게 켜져있어서 아무 사이트도 못들어간다고 그래요. 그래서 일단 서버 매니져에 들어가서 ESC를 꺼주어야 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첫번째 아이콘을 눌러서 서버 매니져를 켜주세요.
Screenshot 2016-02-01 at 3.23.16 PM그다음 Local Server 설정으로 가면 ESC에 대한 환경 설정이 보입니다. 사실 첨에 몰랐어서 익스플로러에서 모든 사이트를 수동으로 세팅했었는데.. 나중에 이런 방법을 알게되서 크롬북에서 원격으로 세팅을 했더니 화면 캡쳐가 좀 작네요 ^^; 게다가 전 한글 언어팩 까지 깔아주었습니다.
Screenshot 2016-02-01 at 3.30.01 PM IE 보안 강화 구성, 또는 Enhanced Security Configuration 설정을 사용 안 함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관리자로 로그인 할 테니 관리자 설정만 바꿔주셔도 괜찮아요.
Screenshot 2016-02-01 at 3.33.20 PM그러고 나서 다시 익스플로러를 켜주면 요렇게 ESC가 사용중이지 않다라는 주의 문구가 뜨는데요. 뭐 괜찮습니다. 그럼 이제 크롬 브라우저를 받아주세요. (링크)
Screenshot 2016-02-01 at 3.33.36 PM크롬 브라우저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크롬 웹스토어에 접속해 Chrome 원격 데스크톱을 설치해주세요.
28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법은 다들 아시죠? 모르신다면 예전 블로그 포스트인 이 글 을 참고하세요.

이 단계까지 완료하셨다면 이제 원격 접속에 사용한 PC는 다시 꺼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정말 추천드리는건 PC를 끄기 전에 필요한 모든 은행 또는 정부 사이트에 접속해서 모든 Active X와 플러그인들을 미리 설치해주세요. 그럼 크롬북에서 나중에 해당 사이트들 접속할 때 스트레스를 조~~금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PC를 닫았다면, 크롬북에서 접속 할 차례입니다. Chrome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시켜 주시고, 내 컴퓨터 메뉴를 눌러 웹서버에 접속합니다.
30처음 접속할 때에는 이렇게 비밀번호를 넣으라고 할 수도 있어요. 로그인을 위한 Ctrl + Alt + Del는 그냥 눌러주셔도 되고, 아님 위쪽의 메뉴를 잘 살펴보시면 이렇게 코드로 날릴 수도 있습니다. 메뉴는 전체화면 모드에선 우측 위 남는 공간에, 창 모드에서는 왼쪽 모서리에 있습니다.
Screenshot 2016-02-01 at 3.22.27 PM이제 나머지는 원래 윈도우 PC를 사용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좀 느리긴 해요. 가끔 끊기기도 하구요. 그리고 한글이 깨져보이기도 해요. 하지만 늘 그랬듯이 이번에도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정말 방법을 찾지 않아도 그냥 되면 정말 좋겠어요. 윈도우와 너무 싸웠더니 진이 다 빠져서 나머지 스크린샷들은 그냥 정리 없이 투척하도록 하겠습니다.

33 34신한은행 사이트에서 계좌 확인도 하고

Screenshot 2016-02-01 at 3.35.36 PM비록 플러그인의 한글은 깨져보이지만 우리 이정도는 그냥 감으로 알잖아요?

Screenshot 2016-02-01 at 3.42.13 PMUBI key이미 설치 했다고!!! 아 그리고 개똥같은 삼성카드 사이트는 이용을 못했습니다.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때문인지 영문 타이핑이 안되더라구요 하하하하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Screenshot 2016-02-01 at 3.09.49 PM요렇게 한글 언어팩도 설치해주었구요.

Screenshot 2016-02-01 at 3.06.25 PM그리고 화면 아래에 항상 떠있는 “화면 공유중” 메시지는 저 두 줄을 잡고 끌어당기면 화면 바깥쪽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유용한 포스트로 또 만나요!!!!

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사용하기 (2/2 – 사용 편)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Email this to someone
Tagged on: